Study/Product, 서비스기획

성과지표의 4가지 유형, 로그의 유형

1.jun 2024. 10. 21.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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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목적과목표

목적 : 제품을 통해 결과를 이루고자 하는 방향성 → 정성적 목표

목표 : 제품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명확한 결과 → 핵심 결과

 

 

제품명 목적 목표
온보딩 관리 시스템 온보딩 프로세스 강화 영업완료 후 영업정보 등록 리드타임 5일 이내
회원가입 시스템 회원가입 편의성 제공 회원가입 전환율 70%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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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지표

조직의 임무, 전략목표, 성과목표의 달성여부를 측정하는 척도

 

 

 

 

성과지표 4가지 유형

1. 투입 지표 (Input)

- 예산집행과 사업 추진 과정상의 문제점을 발견하는 것이 목적

 

- 필요한 재원 및 인력이 계획대로 집행되었는지 평가

 

- 예산집행률, 사업계획에 따른 인력, 재원 및 물자의 지원 여부, 사업의 최종결과 측정을 위해 중간투입물의 목표달성에 대한 평가에 사용

 

 

 

 

2. 과정 지표 (Activity/Process) 

- 사업추진의 중간점검이 목적

 

- 사업추진을 단계적으로 나누어 각 단계의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

 

- 사업의 최종산출을 회계연도말까지 얻을 수 없는 경우, 사업의 최종 완료까지 사업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 사용

 

 

 

 

3. 산출 지표 (Output)

- 예산 및 인력 등의 투입에 비례하여 목표한 최종산출이 이루어졌는가를 평가하는 것이 목적

 

- 사업이 목표한 최종 산출을 달성했는지 평가

 

- 최종산출물은 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4. 결과 지표 (Outcome)

- 사업의 시행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 효과를 측정하는 것이 목적

 

- 사업의 최종산출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얻으려는 성과의 달성여부에 대한 평가

 

- 물질적인 산출이 없는 경우, 사업의 결과와 산출이 동일한 경우 있음

 

 

 

 

 

지표연계 유형

선행 지표 (Input Metric)

어떤 상황 및 현상이 일어나기 이전에 발생하는 지표

 

 

 

후행 지표 (Output Metric)

상황 및 현상이 일어난 뒤에 나타난 결과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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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리텐션이 높고 유저 수가 높을수록, 제품의 판매 활성화로 이어짐.

선행 지표 : 리텐션, 유저 수
후행 지표 : 매출


후행 지표는 여러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현상 및 상황을 보다 명확히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매출이 떨어지는 결과만 보고 원인을 분석할 때,
리텐션이 감소되거나, 유저 수가 감소되거나 혹은 둘이 동시에 일어났을 수도 있기 때문에

 

 

 

 

 

로그 (log)

컴퓨터나 서버 등에서 유저의 시스템 이용 정보를 시간에 따라 남기는 기록

 

 

 

 

로그의 유형

1. 트랜잭션 로그

- 회원가입, 정보등록, 결제와 같이 유저 시나리오 내에서 필수정보가 시스템에 기록

 

- 서버 레벨에서 비교적 정제된 형태로 저장

 

 

 

 

2. 행동 로그

- 유저가 제품 내 화면 정보를 조회하거나 특정 버튼을 클릭하거나 스크롤을 넘기는 등의 행동을 할 때 관련 정보 저장

 

- 클라이언트 혹은 웹 프론트에서만 생성될 수 있어 서버를 통해 저장되지 않을 수 있음

 

- 트랜잭션 로그에 비해 데이터를 데이터 관리 설계방식의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사전에 정의하지 않으면 더미데이터 형태로 쌓이거나 누락될 수 있음

 

 

 

 

 

구분 트랜잭션 로그 행동 로그
정의 제품/서비스 운영 및 주요 지표 관리 및 분석을 위한 데이터 유저가 특정 시나리오 내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파악하기 위한 데이터
정확도 통신 장애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정확한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음.
주요 이슈 대응이나 분석을 위한 목적으로 정의하여 남김.
동일한 이벤트가 중복하여 남을 수도 있고 특정 이벤트가 유실될 가능성 존재.
ex) 신청하기 버튼을 더블클릭하면, 클릭은 2회, 신청 이력은 1회
로깅 주체 서버 클라이언트, 프론트엔드
특징 서버에서 남기는 데이터로, 특정 사건 발생 시에 1개의 row가 정의됨.
가입완료, 결제완료 예약 완료 등 이벤트의 지표 산출이 필요한 경우 활용
유저의 행동 위조로 1개의 row가 정의됨.
클릭, 진입, 스크롤 등
funnel 정의하고 유저의 행동관련 데이터를 구체적으로 남길 수 있음
기타 클라이언트에서 남기는 "enterUser JoinDone"과 서버에서 남기는 " 회원가입완료"는 목적은 같으나, 기록하는 주체가 다르므로 다른 데이터라 간주함.
"배포"가 요구되지 않으므로, 시급한 분석 니즈가 있는 데이터라면 트랜잭션 로그로 정의 가능.
단, 서버에서 남기는 트랜잭션 로그의 경우 "버튼 클릭","페이지 진입" 등과 같이 프론트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정의는 지양
앱에 이벤트 로깅을 하는 경우 앱 배포가 필수이기 때문에, 최신 버전 앱을 사용하는 유저 대상으로만 이벤트가 수집되며 최신 버전 앱을 사용하는 유저 대상으로만 이벤트가 수집.
웹에 이벤트 로깅하는 경우 유저가 직접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빠르게 데이터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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