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Product, 서비스기획

수익 증대를 위한 AARRR (Retention, Revenue, Referral)

1.jun 2024. 7. 29.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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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RRR

 

Retention

한 번 사용해본 사람이 계속 이용하는가?  (이탈률, 재방문율, DAU, MAU)

 

 

한 번 유입된 사용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시간이 지나도 활성화된 상태로 얼마나 남아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재방문자는 신규 방문자보다 구매를 활 확률이 더 높다.

 

신규 사용자를 유치할 때에 비해 광고 비용도 적게 든다.

 

 높은 재방문율을 유지하는 것은 PMF를 찾은 하나의 신호로 보기도 한다.

 

실제 리텐션이 5% 증가하면, 기업 이익은 25~95%까지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앱 마켓의 평균 통계를 보면 사용자 중 대부분이 앱을 설치한 지 3~7일 내에 재방문을 하지 않고,

 

30일이 지나면 활성화되지 않는 사용자의 수가 90%에 달한다.

 

즉, 대부분 앱이 30일 만에 90%에 달하는 DAU를 잃는다.

 

 

https://andrewchen.com/

 

New data shows losing 80% of mobile users is normal, and why the best apps do better at andrewchen

Exclusive data on retention curves for mobile apps In a recent essay covering the Next Feature Fallacy, I explained why shipping “just one more feature” doesn’t fix your product. The root cause is that the average app has pretty bad retention metric

andrewchen.com

 

 


 

 

관련 지표

재방문율, 장바구니 이용 횟수 등

 

 

Retention, 앱 성공의 핵심 열쇠. 사용자 리텐션

Retention한 번 사용해 본 사람이 계속 이용하는가?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얼마나 꾸준히 이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한 번 왔던 고객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면, 매번 새로운 고객을 데려

todayis1jun.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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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enue

사용자의 활동이 매출로 이어지는가?  (사용자당 평균 매출, 구매)

 

 

사용자의 활동이 얼마나 매출로 이어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제품 판매 수익, 광고 수익, 유료 멤버십 플랜으로 전환한 사용자 수와 같은 데이터로 측정할 수 있다.

 

수익은 비즈니스 핵심 목표 중 하나이고, 수익을 통해 프로덕트 및 서비스에 재투자하여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이 된다.

 

 


 

 

Acquisition, Activation, Retention 단계에서 

 

'어디서 들어온 고객이 구매 전환율이 높으며, 서비스를 이용했던 사용자는 어떻게 다시 방문하는 가'의 인사이트가 도출되었다면, 

 

이 데이터를 기반하여 재투자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지표

ARPU, ARPPU, 객단가, 전환율, LTV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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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ral

사용자들이 주변에 제품을 소개하는가?  (초대 쿠폰, 바이럴 계수, 공유)

 

 

사용자가 다른 사람에게 해당 제품 및 서비스를 추천하는 것이다.

 

제품 및 서비스가 좋다면, 고객들은 스스로 마케터가 되어 친구나 지인들에게 소개를 할 것이다.

 

추천과 공유가 잘 이루어진다면, 자연스럽게 유입되는 사용자가 늘게 될 것이다.

 

Referral 단계에서는 고객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행위가 필요하다.

 

Referral 단계를 통해 어떤 채널이 공유수가 낮은 지를 확인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여 서비스를 개선할 수도 있고 반대로 공유수가 높은 채널에서 활발히 홍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치가 명확하지 않거나 실제보다 과장되어 있다면 바이럴이 성공적이어도 오래가지 못하며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관련 지표

공유 수, NPS, 바이럴 계수, 앱스토어 평점, 리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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