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Flutter, Dart

[Flutter 플러터] 2. Dart 연산자

1.jun 2024. 7. 15. 12:55
728x90
반응형

연산자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되는 기호 혹은 단어

- 하나 이상의 변수나 값을 가지고 수행할 연산을 나타내는 단위

 

 

 

산술 연산자

+  -  *  /  %  ~/  var++  ++var  var --

문자도 + 가능

 

 

 

비교 연산자

==  !=  >  >=  <  <=

 

 

 

논리 연산자

&&  ||  !

반응형

 

 

삼항 연산자

- 조건식에 따라 결괏값이 true면 반환값 1을 반환하고 false면 반환값 2를 반환한다.

 

 

 

할당 연산자

=  *=  /=  +=  -=  &=  ^=

 

 

 

Null Safety 타입

Nullable Type

- Null을 허용하는 타입

- 변수 뒤에 ?을 붙여 활용

ex) int?, double? 등

 

 

 

Non-nullable Type

- Null을 비허용하는 타입

- 변수 뒤에 !을 붙여 활용

ex) int!, double! 등

728x90

 

 

 

Class 클래스

- 일종의 객체를 만들기 위한 템플릿

- Class를 활용하여 일종의 데이터와 코드를 그룹화해서 관련된 코드를 같이 유지하고, 객체를 쉽게 만들어 효과적으로 활용

 

 

Class의 구성요소

1) 필드 : 클래스 내부에 선언된 데이터 (변수/상수 등)

 

2) 메서드 : 클래스 내부에 선언된 기능 (함수)

 

3) 생성자 : 클래스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사용되는 코드

 

 

Constructor 생성자 
- 생성자를 통해 매개변수를 전달하거나, 클래스 내 필드의 초기값을 설정하는 등의 작업 가능


Constructor 종류
- Default constructors 
: 기본 생성자

- Named constructors 
: 필요에 의해 생성한 생성자, 클래스에 대한 여러 생성자 구현, 추가적인 클래스 명확성 제공

- Redirecting constructors 
: 목적이 동일한 생성자 전달하기 위한 생성자, 생성자 본문은 비어 있지만 전달된 생성자에 대한 초기값 등 구현할 때 활용

- Const constructors 
: 상수 생성자, 클래스가 불변의 객체를 생성하는 경우 활용

- Factory constructors 
: 매번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지 않는 생성자를 활용할 때 사용, 이미 존재하는 인스턴스를 반환하거나, 단순환 초기값을 부여가 아닌 연산이 필요한 객체 생성 시 활용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