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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va 자바] 프로그래머스 Lv 1 - [1차] 다트 게임
    Study/Java 2025. 2. 9.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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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딩테스트 연습 | 프로그래머스 스쿨

    개발자 취업의 필수 관문 코딩테스트를 철저하게 연습하고 대비할 수 있는 문제를 총망라! 프로그래머스에서 선발한 문제로 유형을 파악하고 실력을 업그레이드해 보세요!

    school.programmers.co.kr

     

    목차
    1. 문제 설명
    2. 입출력 예시
    3. 문제 풀이

     

     


    1. 문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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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2. 입출력 예시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 ) 37

     

     



     


    3. 문제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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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풀이

    import java.util.regex.*;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 1. 게임 회차별로 배열 만들기
            String[] dartScore = new String[3];
            
            // 1.1. 형식에 맞게 나누기 (숫자이고 S,D,T 중 하나를 갖고 *,#가 있을수도 없을수도)
            Pattern p = Pattern.compile("\\d+[SDT][*#]?"); 
            Matcher m = p.matcher(dartResult); 
            
            // 1.2. 게임 회차별로 배열 원소에 "점수|보너스|[옵션]" 값 넣기
            int index = 0;
            while(m.find()) {  // 패턴이 일치하는 경우 true를 반환, 불일치하는 경우 false반환 (여러개가 매칭되는 경우 반복실행하면 일치하는 부분 다음부터 이어서 매칭됨)
                dartScore[index++] = m.group();
            }
            
            // 2. 회차별 점수 구하기
            int[] totalScore = new int[3];
            for(int i=0; i<3; i++){
                
                // 2.1. 해당 회차에서 맞춘 점수
                int score = Integer.parseInt(dartScore[i].replaceAll("[^0-9]", ""));
                // 2.2. 보너스 점수 
                int bonus = dartScore[i].contains("S") ? 1 : dartScore[i].contains("D") ? 2 : 3;
                // 2.3. 옵션 점수 (두번째 회차부터 해당 전에 점수에도 영향 - 스타상만 영향)
                int option = dartScore[i].contains("*") ? 2 : dartScore[i].contains("#") ? -1 : 1;
                if(i>0 & option == 2){
                    totalScore[i-1] = totalScore[i-1] * option;
                }
                
                totalScore[i] = (int) Math.pow(score, bonus) * option;   
            }
            
            // 3. 결과
            answer = totalScore[0] + totalScore[1] + totalScore[2];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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