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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품 개발 프로세스와 제품 조직 장단점(기능조직, 목적조직)
    Study/Product, 서비스기획 2024. 10. 17.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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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의 개발 및 운영방식을 이해의 목적

    기업의 제품 개발 환경에 맞는 효율적인 개발 운영 및 개발 방식이 필요하기 때문.

     

    - 기업의 규모 및 사업 단계에 따른 제품 관리 방식이 달라져서 제품 관리 방식에 대한 요구사항들이 새롭게 정의됨

    - 제품의 영역별로 제품 관리 방식이 달라져서 제품 관리 방식에 따라 제품관리자의 역할 상이하게 됨

     

     

     

     

     

    제품개발 프로세스

    제품의 목표설정부터 기획/설계/개발/배포 단계를 거쳐 유저/비즈니스 임팩트 분석까지 아우르는 과정

     

     

     

     

    제품 구현 방식 case별 분류 

    1. 외주(아웃소싱)

    a) 개발 리소스에 대해서 외주 주는 경우

    사업기획 조직 or 서비스 기획 조직 → 개발조직 → 외주사 개발조직

     

    - 외주 개발사에 개발일정이 의존성을 띄게 됨

    - 개발사와 프로젝트 단위 계약(유지보수가 필요한 경우 연간계약)인 관계로, 유연한 추가 요건 협의 불가

    - 프로젝트 요건이 수정되거나 일정이 변경되었을 때, 추가계약 등의 문제로 인해 진행이 어려움

    - 사업조직 혹은 서비스기획 조직과 개발조직 간에 목표일치가 안 되는 경우 있음

    - 기획조직은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기획을 진행하지만(월별 kpi, 분기별 okr 등) 개발의 속도가 느려지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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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개발 및 기획 리소스에 대해 모두 외주 주는 경우

    사업기획 조직 or 서비스 기획 조직 → 외주사 기획조직 → 개발조직 → 외주사 개발조직

     

    - 개발사에 기획요구사항을 정제하여 전달하고, 산출물을 검토하는데 시간 소요가 상담한 점

    - 운영형태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인 기획요건을 워터폴 방식으로 사전에 모두 정의해야 하는 점

    - 산출물 관리가 이원화되는 점 (요구사항 - 제품스펙 - 제품설계 - 구현단계 내)

     

     

     

     

    2. 내재화 

    a) 사업조직과 제품기획 조직 간 분리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사업기획 조직 or 서비스 기획 조직 → 개발조직

     

    - 비즈니스가 제품기반으로 진행되는 경우, 사업조직과 제품조직의 분리 없이 기획진행 가능 (매출전략 = 제품전략)

    - 개발조직이 내부에 있어 비즈니스 속도와 제품개발의 속도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음

    - 충분한 개발인력 확보 필요

    - 단, 운영요건 등을 포함한 제품 개발 우선순위의 결정 프로세스 필요

     

     

     

    b) 제품기획과 제품개발 조직 간 분리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목적조직)

    사업기획 조직 ⇄ 제품기획 조직 → 목적조직 ← 개발조직

     

    - 비즈니스의 목표와 제품의 목표를 동기화한 이후 제품 기획 가능

    - 제품정책 담당자와 개발자가 하나의 조직에 있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빠른 속도의 제품 의사결정이 가능

     

     

     

     

     

    제품조직의 이해 목적

    조직의 특성을 이해해야, 제품을 기획/설계/개발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명확히 이해하고,

    조직 특성을 반영한 효과적인 제품 기획방식이나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등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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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능조직

    특정 기능을 담당하고 기능을 통해서 비즈니스 임팩트를 내는 기능 단위의 조직

    ex) 기획팀, 디자인팀, 개발팀 등

     

     

    장점

    - 특적 제품 혹은 특정 제품 도메인의 전문성 강화

    -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운영 가능

    - 특정 제품 혹은 제품 도메인의 고도화 방향성 명확

     

     

    단점

    - 제품 프로세스 내 공정의 비효율

    - 조직의 목표 연계의 어려움

    - 제품 우선순위 결정의 어려움

    - 전사 목표에 대한 공감대 형성의 어려움

     

     

     

     

    목적조직

    특정 목적을 수행 또는 달성하기 위해 관련 인력들이 한 팀에 소속되어 있는 조직

     

     

    장점

    - 제품을 빠르게 시장에 안착

    - 내부 커뮤니케이션에 집중 가능

    - 빠른 의사결정

    - 목표에 대한 공감대 형성 가능

     

     

    단점

    - 목적조직 외 업무 배정의 문제

    - 기술 및 운영부채

    - 목적조직 간 제품 우선순위 결정의 어려움

    - 과도한 자율성에 따른 관리 이슈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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