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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동 과학 기반의 갓생 비서 "루티너리" 역기획 하기 (습관 형성 플랫폼)
    Study/역기획 2024. 8. 12.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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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습관은 의지력의 문제가 아니라, 내가 처한 환경의 결과이다.

     

     

     

    목차
    1. 서비스 소개
    2. 서비스 분석
    3. 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향

     


    1. 서비스 소개

     

    • 행동 과학 기반의 습관 형성 및 행동 변화 유도 서비스.
    • 체크리스트 형식의 주도적 습관 형성이 아닌, 습관을 만들어갈 환경을 구축해주는 앱.
    • 습관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의지보다 환경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사람들이 생각하기 전에 움직일 수 있게 하는데 초점을 맞춰 개발
    • 루티너리는 [한국어,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일본어, 독일어, 폴란드어, 인도네시아어, 중국어, 포르투칼어, 베트남어]11개의 언어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루티너리가 찾은 문제점 :행동 변화 문제는 누구나 소유하고 있지만, 이를 해결하기 힘들어한다.
    루티너리의 해결방안 : 루틴을 만들어갈 환경 구축을 도와 습관을 형성한다.

     

     

    습관과 루틴의 차이 설명

    더보기

    '습관'은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나오는 이미 내재된 행동.

    '루틴'은 트리거 포인트와 의도적인 행동으로 만들어진 행동.

     

    루틴을 반복하다 보면, 습관이 형성된다.

    루틴을 실패하는 많은 경우는 트리거 포인트를 찾지 못해서이다.

     

     

    습관과 루틴의 차이를 아시나요?

    습관, 루틴 그리고 의식에 대해 | 습관과 루틴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고 자주 듣는 단어다. 두 용어의 차이가 무엇인지 혹시 다들 알고 있을까? 전 구글러이자 신경과학을 전공한 Anne-Laure Le Cunff는

    brunch.co.kr

     

    • 주요 히스토리
      • 2020년 1월 : '굿모닝' 베타 버전 출시
      • 2020년 3월 : '루티너리' 정식 버전 출시
      • 2020년 12월 : 2억원 투자 유치 (Seed 단계) - 현재는 Series A 준비중
      • 2024년 : 누적 다운로드 500만 달성

     

    • 구독료 (무제한 루틴, 인사이트 분석, 커스텀 아이콘 및 알림음, 광고 제거, 웹 및 캘린더 연동(예정))
      • 1개월 4,900원
      • 6개월 29,400원 → 24,000원 (20% 할인)
      • 12개월 58,800 → 35,000원 (40% 할인)
      • 무료 버전은 루틴 최대 2개 생성 가능

     

    • 한국 앱스토어 생산성 분야 93위 (마이루틴 43위, 투두메이트 44위)
    • 오늘의 앱 선정
    • Dev spotlight 선정

     

     

     

    루티너리 서인석 대표 "더 나은 삶 위한 습관형성 플랫폼" - 머니투데이

    -루티너리 서인석 대표 인터뷰루티너리가 동명으로 지난해 1월 론칭한 습관 루틴 모바일앱 "루티너리(Routinery)"가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며 세계적으로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자칭 "행동 과

    news.mt.co.kr

     

    [바스리] 루티너리 “좋은 습관 만들려면 행동을 쪼개라” - 바이라인네트워크

    바이라인네트워크에서 스타트업을 리뷰합니다. 줄여서 ‘바스리’. 투자시장이 얼어붙어도 뛰어난 기술력과 반짝이는 아이디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스타트업은 계속해 탄생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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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서비스 분석

     

    2.1 서비스 미션 & 비전

    • 미션
      • 사람들에게 언제・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지 않고, 일상을 쉽게 달성할 수 있는 환경 도구를 제공하는 것.

     

    • 비전
      • 사람들이 더 나은 일상을 지속하는 것.

     

     

     

     

    2.2 서비스 목표 & 전략

    2.2.1 목표

    • 행동을 바꿔줄 수 있는 의료쪽이나 습관을 치료해주는 분야가 되는 것.
      • 각종 치료제가 '루티너리' 안에 들어와서 어떤 행동에 대한 문제가 있는 고객에게 그에 맞는 치료제를 처방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을 만들 것이다.
      • 습관을 개선하는 것에서 습관을 치료하는 것으로 가고 있다. 그전까지는 무료 사용자를 많이 모으는 것이 목표이다.

     

    • 사람의 행동을 바꿔줄 수 있는 서비스들을 묶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서 B2B 혹은 B2G가 되는 것이 목표이다.
    • 앞으로 다양한 홈 디바이스를 서비스 매개체로 활용하여, IoT 기술을 통해 루틴을 실현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방향을 고민중이다.
      • 제조사의 디바이스에 연동할 수 있는 플랫폼과 API를 이용할 것이다.

     

     

     

    2.2.2 전략

    • 루티너리는 '행동 과학 원리'를 서비스에 녹여냄. (해빗 스태킹, 시간 제한)
    • 해빗 스태킹 (Habit Stacking) : 여러 습관을 하나씩 쌓아서 일종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
      • 하나의 습관이 끝나면, 그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에너지를 줄인다.

     

    • 시간 제한 (Time Limit) : 해당 습관의 시간적 소요 시간을 알려주는 것.
      • 제한된 시간이 주어지면, 주의가 분산되지 않고 목표에 집중하게 도와준다.

     

    • 생산성 유틸리티는 직관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이 중요하기 때문에, 필요한 기능만 넣어서 기능을 최소화시킨다.

     

    • 루티너리는 내적 보상을 중요하게 여긴다.
      • 칭찬 및 격려의 문구 노출
      • 뱃지 부여

     

    • 루티너리의 UXUI는 간결이다.
      • 직관적인 설명 및 표현
      • 꼭 필요한 것만 노출

     

    • 리마인드
      • 푸시 알림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해야 할 루틴을 안내하고 상기시킨다.

     

    • 광고를 하지 않는다. → 입소문으로 사용자를 확보한다.
      • 입소문의 장점
        1. 설득력이 강하다.
        2. 타겟을 정확히 겨냥한다.
        3. 비용이 들지 않는다.
        4. 고객충성도가 증가한다.

     

     

     

     

    2.3 서비스 구조

    2.3.1 서비스 주체

    • B2C
      • 주 타겟 : 20대 초반 여성 사용자 
      • 현 서비스 사용자
        • 나이 기준 : 50%가 10대
        • 국가 기준 : 25%가 미국 
        • 매출의 60%도 미국에서 발생한다.

     

     

    • 특징
      • 서비스 이용자는 대부분 "미국의 10대"이다.
      • 한국의 주요 사용자는 "20대 중후반"이다.
      • 한국은 고등학생 졸업까지 가족의 도움을 받으며 대략적인 일정이 짜여져있어 별다른 루틴을 설정할 필요가 없으며,
        대학생이나 졸업생이 되었을 시 스스로 루틴을 고민하는 것을 시작하기 때문이다.

     

     

     

     

     

     

    2.3.2 서비스 현황

    • 루티너리는 현재 200개 국가를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 루티너리의 미국 10대 사용자들은 주로 아침 루틴을 설정한다.
      • 기상부터 등교 준비, 숙제 등

     

    • 루티너리는 글로벌 사용자 비중이 많아지면서, 외국인 사용자의 루틴에 주목하고 있다.
    • 루티너리는 플랫폼으로 성장하여, B2B 또는 B2G까지 바라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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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me
      • 루틴을 추가 및 삭제, 그리고 루틴 시작을 할 수 있는 루틴 관련 페이지

     

    • Explore 
      • 인기있거나 유명한 루틴을 추천받아 루틴을 탐색하거나 루틴을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

     

    • Friends/Social
      • 지인 및 다른 사람들과 루틴에 대해 공유하는 페이지

     

    • Analysis/Note
      • 루틴 기록 및 분석 페이지

     

    • Profile
      • 계정 설정 페이지

     

     

     

     

    2.3.3 수익 구조

     

    • 구독료
    • 광고 수수료
    • 특징
      • 매출의 60% 이상: 미국에서 발생.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지속해서 성장세를 보임.

     

     

     

     

     

    [보도자료] DHP, 습관 형성 및 행동 변화 유도 플랫폼 루티너리에 투자 | 최윤섭의 디지털 헬스케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 디지털 헬스케어 파트너스 (이하 DHP, 대표파트너 최윤섭)는 습관 형성 및 행동 변화 유도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루티너리 (대표이사 서인석)에 시드 투자

    www.yoonsupchoi.com

     

     

     


    3. 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향

     

    3.1 [삭제] 버튼을 탭 할 경우, 즉각적으로 삭제가 이루어지는 불편한 사용자 경험(UX)

    3.1.1 문제점 

     

    • "Home → 내 루틴 → [오른쪽 상단 편집] 버튼"을 탭 해서, 내 루틴 편집 모드로 변환된 상태이다.
    • 루틴 속 할 일에서 [삭제] 버튼을 탭 할 경우, 삭제 방어 수단 없이 할 일이 바로 삭제된다.
    • 사용자는 [삭제] 버튼을 잘못 탭 했을 경우, 할 일이 바로 삭제가 되어 불편함을 겪는다.
    • 또한, 삭제된 할 일은 되돌릴 수 없다.

     

     

     

    3.1.2 해결방안

    해결방안 1 

    • 기존 루티너리 팝업을 이용해서 할 일 삭제 시, 방어 수단으로 삭제 확인 팝업을 도입한다.
    • As is
      • 2 Flow: [삭제] 버튼 탭 → 할 일 삭제

     

    • To be
      • 3 Flow: [삭제] 버튼 탭 → 삭제 확인 팝업 노출 → 할 일 삭제

     

     

    해결방안 2

    • 되돌리기 기능을 추가한다.
    • As is
      • 삭제된 할 일을 되돌릴 수 없다.

     

    • To be
      • 삭제된 할 일을 되돌리기 버튼으로 되돌릴 수 있다.

     

    • 삭제된 데이터를 임시로 보관해야 하므로 데이터 저장에 대한 리소스가 추가된다는 단점이 있을 듯.
    • 루티너리 UXUI의 간결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에 반대되는 느낌이 있다.
    • 루티너리의 꼭 필요한 기능만 넣어 기능 최소화한다는 전략과 상반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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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3 기대효과

    • 사용자 만족도 향상 및 NPS 지수 증가
    • 실수로 인한 데이터 손실 감소
    • 삭제된 데이터를 복구하기 위해 문의하는 경우가 줄어들어 고객 운영 리소스 감소

     

     

     


     

    3.2 루틴 공개 설정에 대한 범위 설정 불가

    3.2.1 문제점 

     

    • "Friends → 내 프로필 → 공개 설정"에서 설정하는 공개 설정과 "Social → 공개 설정"에서 설정하는 공개 설정이 연동된다.
    • 사용자는 친구에게 공유하고 싶지만, 모르는 사람에게는 공유하고 싶지 않아 할 수 있다.
      • 모르는 사람에게 공유하고 싶지 않아서 "Social → 공개 설정 → 루틴 공개 설정 해제"를 했는데, 친구에게도 공개되지 않는 불편함을 겪는다.
      • 반대로, 친구에게 공유하고 싶어 "Friends → 내 프로필 → 공개 설정 → 루틴 공개 설정"을 했는데, "Social"에서도 공개되고 있어 당황하는 불편함을 겪는다.

     

    • 현재 10~20대는 과다한 sns 사용으로 과다한 정보를 접하고 사생활을 공유하는 것에 피로감을 느낀다. 
      Z세대는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때에도 개인적인 공간을 위한 부계정은 필수일만큼 사생활 공유에 신경 쓴다.
      기존 sns에 대한 피로감으로 Z세대는 친한 친구들끼리만 소통하는 폐쇄형 sns에 관심을 많이 가진다.
      즉, 다른 사람에게는 노출되기 싫고 지인들끼리만 공유하고 싶어한다.

     

     

     

    3.2.2 해결방안

     

    해결방안 1

    • "등록된 친구"에게 루틴을 공개 설정하는 범위와 "Social"에서 루틴을 공개 설정하는 범위를 다르게 저장한다.
    • As is
      • "Social"에서 루틴 공개하는 범위와 친구에게 루틴 공개하는 범위를 다르게 할 수 없다.
      • 사용자는 친구에게만 공개하고 있다고 생각한 루틴이 모르는 사람에게도 공개되고 있어 당황한다.

     

    • To be
      • "Social"에서 루틴 공개하는 범위와 친구에게 루틴 공개하는 범위를 각각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 사용자는 친구에게만 루틴을 공개할 수 있어 사생활 보호를 받아 앱 사용에 긍정적이다.

     

     

     

    3.2.3 기대효과

    • 사용자 만족도 향상 및 NPS 지수 증가
    • 사용자 참여율 증가 ("Social"공유에 불안감을 느껴 사용하지 않던 참여자들 불안감 해소)
    • 활성 사용자 증가 (지인과 루틴 공유가 활성화 됨)

     

     

     


     

    3.3 Social의 필터 기능 오류

    3.3.1 문제점 

     

    • "Social"에서 필터를 설정하다가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 페이지를 이탈할 경우, [완료] 버튼을 누른 것과 동일한 동작이 작동한다.
    • 사용자는 필터를 설정하려고 수정하다가 설정하지 않으려고 [뒤로가기] 버튼을 눌렀는데, 필터가 저장되어 당황하는 불편함을 겪는다.

     

     

     

    3.3.2 해결방안

    해결방안 1

    • [뒤로가기] 버튼을 누를 경우, 수정사항을 저장하지 않고 페이지를 이탈한다.
    • As is
      • "Social"의 필터 설정 페이지에서 [뒤로가기] 버튼의 동작과 [완료] 버튼의 동작이 동일하다.
      • [뒤로가기] 버튼과 [완료] 버튼 모두 수정사항을 저장하고 페이지를 이탈한다.
      • 사용자는 필터를 잘못 설정해서 [뒤로가기] 버튼을 눌렀는데, 필터가 저장되어, 필터를 한 번 더 저장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는다.
        • 필터 설정하다가 [뒤로가기] 버튼으로 페이지 이탈 → 필터 저장 → 필터 다시 설정 

     

    • To be
      • "Social"의 필터 설정 페이지에서 [뒤로가기] 버튼의 동작은 수정사항을 저장하지 않고 페이지를 이탈한다.
      • "Social"의 필터 설정 페이지에서 [완료] 버튼의 동작은 수정사항을 저장하고 페이지를 이탈한다.
      • 사용자는 필터를 잘못 설정해서 [뒤로가기] 버튼을 눌렀을 때, 사용자가 기대하던 행동인 필터를 저장하지 않고 필터 페이지를 이탈한다.
        • 필터 설정하다가 [뒤로가기] 버튼으로 페이지 이탈 → 변경사항 없음

     

     

     

    3.3.3 기대효과

    • 사용자 만족도 향상 및 NPS 지수 증가

     

     

     


     

    3.4 루틴이 습관이 된 후, 고객 이탈로 인한 매출액 감소 위험

    3.4.1 문제점 

    • 루티너리의 사용 목적은 행동 변화를 유도해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다.
      • 즉, 좋은 습관을 만들려고 사용한다.

     

    • 그렇다면, '좋은 습관이 형성이 되었을 경우에도 고객은 구독료를 지불하면서 계속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든다.
      • 좋은 습관이 형성되면 고객 이탈이 일어난다고 가정한다면, 이탈률 증가, 리텐션 감소, 활성 사용자 감소 등으로 인해, 최종적으로 매출액 감소로 이어질 것이다.

     

    • 사용자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 Lock-in 효과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3.4.2 해결방안

     

    해결방안 1

    • 루틴을 형성하고 기록된 루틴에 대해서 사용자들은 날짜, 기간 별로 분석 및 확인하고 싶어한다. 
    • 네이버 캘린더와 핸드폰 자체 캘린더가 연동하듯이, 루티너리와 핸드폰 자체 캘린더를 연동하면, 다른 일정과 루틴을 통합하여 시간 관리에도 장점을 얻을 수 있다.
    • 해빗 스태킹(Habit Stacking)처럼 타임 블로킹(Time blocking)을 강조하는 전략을 세워 사용자들 일정 관리에 도움을 주어 보다 긍정적인 환경 구축을 할 수 있다.
    • 루티너리의 미션인 '사람들에게 언제・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지 않고, 일상을 쉽게 달성할 수 있는 환경 도구를 제공하는 것'은 캘린더 연동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에게 언제・무엇을 해야 하는지 쉽게 보여줄 수 있다.
    • 핸드폰 자체 캘린더와 연동하는 기능은 구독한 사용자들에게만 제공하여, Lock-in 효과를 얻고 매출 하락의 방지를 할 수 있다.
    • As is 
      • 루티너리와 핸드폰 자체 캘린더가 연동되지 않는다.
      • 사용자의 다른 일정들과 루티너리의 등록한 루틴 일정을 같이 볼 수 없다.
      • 루틴 관리와 시간 관리가 분리되어 있다.

     

    • To be
      • 루티너리와 핸드폰 자체 캘린더를 연동한다.
      • 루티너리의 등록한 루틴과 사용자의 다른 일정들을 하나의 캘린더로 확인하여 시간을 더 효율적이게 사용할 수 있다.
      • 더 나은 삶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시간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준다.

     

     

     

    3.4.3 기대효과

    • 이탈률 감소와 리텐션 증가
    • 매출액 증가 (유료 구독자 증가)
    • 활성 사용자 증가
    • 사용자 만족도 향상 및 NPS 지수 증가

     

     

     


     

    3.5 범위가 적은 수익구조

    3.5.1 문제점 

    • 루티너리의 수익구조로는 구독료광고 수수료 두 개로 보인다.
    • 수익원이 적지 않은가 의문이다.

     

     

     

    3.5.2 해결방안

     

    해결방안 1

    • 수익 구조를 다변화하여,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 제품을 판매한다.
    • 서비스의 이용자들은 주로 아침 루틴을 설정하여 사용한다.
    • Social 계정들의 아침 루틴에는 대부분 [영양제, 스킨케어]가 보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제품들을 판매하거나 광고하여 수익원을 늘린다.
    • 사용자 루틴에 [영양제, 스킨케어] 단어가 있다면, 제품들을 추천해주는 알림을 보내 구매를 유도한다.
      • 설정에서 알림 on/off 가능

     

    • 사용자들은 루틴 할 일에 영양제 개수나 약 개수를 설정하여, 이를 섭취할 때마다 개수가 줄어들어 구매해야 할 시기를 루티너리 앱에서 알림을 보내 알려준다.
    • As is
      • 사용자들은 영양제나 스킨케어를 구매하기 위해서 타 플랫폼을 이용한다.
      • 영양제를 다 섭취했지만, 구매 시기를 놓쳐 당장 섭취해야 할 시기를 놓친다.

     

    • To be
      • 사용자들은 루틴을 행한 후, 영양제를 구매할 시기가 되었다는 알림을 받아, 앱 이탈 없이 바로 구매를 할 수 있다.
      • 사용자들은 영양제나 약 섭취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경험을 할 수 있다.

     

     

    해결방안 2 

    • 수익 구조를 다변화하여,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 일상 관리에 관한 구독 서비스도 추가한다.
    • 이와 비슷하게 [아침 샐러드 정기배송, 아침 과일 정기배송 등] 사용자의 아침 환경에 힘을 들이지 않고 자동화 환경을 구축하게 도와주어, 정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 향후 일상 관리의 통합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루틴 관리 서비스에서 시작하여 아침 식사 정기 배송, 세탁물 정기 수거, 쓰레기 정기 배출, 침구류 정기 배송 등의 구독 서비스로 확장함으로써 매출 증대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 As is 
      • 일상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식사, 청소, 세탁 등 정기적으로 규칙적이게 행동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 아침 식사를 하려고 하지만, 아침에 일어나 요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식사를 들쑥날쑥하게 한다.
      • 일상 관리에 대한 정기 구독을 하려면 각 서비스에 맞는 앱에서 구독해야 한다.

     

    • To be 
      • 일상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것들을 모두 루티너리 하나의 앱에서 관리할 수 있다.
      • 매일 아침 정해진 시간에 문 앞에 아침 식사가 배달되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을 기대할 수 있다.
      • 하나의 앱에서 관리를 하기에 비용 관리나 일정 관리에 더욱 수월하다.

     

     

     

    3.5.3 기대효과

    • 매출액 증가
    • 다각화된 수익 모델
    • 고객 데이터 확보로 추후 기업 전략에 도움
    • 서비스 경쟁력 강화 및 고객 충성도 강화

     

     

     


     

    3.6 작은 고객 범위와 잠재 고객 활용 부족

    3.6.1 문제점 

    • 현재 루티너리의 앱은 주로 행동을 바꾸고 싶어하는 개인 사용자에 국한되어 있다.
      • 이는 잠재고객을 활용하지 못하여, 루티너리의 사업 성장의 기회를 놓치고 있을 수도 있다.

     

    • 행동 변화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의 앱의 알림과 푸시만으로는 개선된 환경을 구성하는데 부족할 수 있다.
      • 지인의 도움이 있다면, 더욱 좋은 환경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6.2 해결방안

    해결방안 1

    • 어떤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그런 습관을 지닌 사람들 사이에 있으면, 더욱 잘 성장할 수 있다.
    • 카카오톡_무지출 챌린지
      • 나와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그룹 채팅에 들어가 행동 변화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얻는다.

     

    • 토스_미라클 모닝
      • 아침에 일어나 미라클 모닝을 하고 싶다면, 집단에 참가한다.
      • 순위, 점수, 친구에게 공유하기, n명 참여중 등을 노출하여, 나와 같은 환경에 있는 많은 사람이 했다는 것을 강조한다.

     

    • 하지만, 루티너리는 기능을 최소화하고 습관을 자연스럽게 바뀌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중점을 두는데, [해결방안 1]처럼 그룹을 만들어 랭킹 시스템을 만들거나 기능을 추가한다면, 오히려 기능이 많아지고 경쟁 심리를 유발하게 되는 부정적인 경험을 유발할 수 있다.

     

     

    전국민 일찍 일어나기 도전! 오늘부터 미라클 모닝 토스뱅크와 함께해요

    아침 일찍 일어나 하루를 알차게 시작하는 미라클 모닝. 그동안 혼자 도전하기 참 힘드셨죠? 토스뱅크 전국민 미라클 모닝 도전하기 서비스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도전하며 일찍 일어나는 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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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결방안 2

    • 누군가 자신을 지켜보고 응원하는 것은 강한 동기가 될 수 있다. (친구, 지인, 직장 동료, 부모님, 전문가 등)
    • 습관의 3요소 신호반복행동보상이 있다.
      • 신호보상에 중점을 둔다.
        • 신호의 5가지 종류인 [장소, 시간, 심리상태, 다른 사람, 직전의 행동] 중 다른 사람의 중점을 두어, (친구, 지인, 직장 동료, 부모님, 전문가 등)에게서 내가 루틴을 하지 않았을 경우, 루틴을 하라는 알림을 받을 수 있다.
        • 기존 앱에서 보내는 루틴 시작 알림보다 지인에게 알림을 받는 것이 행동 변화에 더욱 영향을 끼칠 것이다.
        • 보상에는 [반응] 기능을 만들어, 지인에게 '좋아요!', '잘했어요~' 등 반응을 받아, 행동 지속성에 도움을 준다.

     

    • 사용자는 '선언하기' 전략을 사용해, 자신 또는 타인에게 알림으로써 책임감을 가져 그 행동을 지속하려는 동기를 강화시킨다.
      • '선언하기'는 자신의 목표나 습관을 선언하여 심리적으로 공식화하면, 의지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으며, 주변 사람들로부터 지지와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 '선언하기' 전략은 의식적인 노력, 주변 사람들의 지원, 자기효능감 향상, 선언한 목표를 점검하는데 도움이 된다.

     

    • (친구, 지인, 직장 동료, 부모님 전문가 등)을 새로운 사용자로 유입시켜, 기존 사용자의 루틴을 더욱 잘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  As is
      • 루티너리의 지인 기반한 알림은 현재 '내가 루틴을 시작'하거나 '지인이 루틴을 시작'하는 알림만 받을 수 있다.
      • 루틴을 하지 않거나, 루틴을 완료 했을 시 지인과의 연결이 없다.

     

     

     

    • To be
      • 사용자가 루틴을 시작하지 않았다면, 지인은 사용자에게 '콕 찌르기' 기능을 이용하여 루틴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루틴을 성공하게 도와준다.
      • 사용자는 루틴을 완료했을 때, 지인에게 반응을 받을 수 있어, 동기 부여를 촉진한다. 이는, 지속적인 루틴을 기대할 수 있다.
      • 또한, 행동 관리가 필요한 사용자들은 부모님, 친구, 전문가 등을 통해서 성공적인 루틴을 기대할 수 있다.
      • 부모님, 친구, 전문가 등 새로운 사용자를 유입할 수 있다.

     

     

    (참고) 마이루틴_팔로잉 유저에게 리액션 보내기

     

     

     

    3.6.3 기대효과

    • 새로운 사용자 유입 (부모님, 지인 등)
    • 활성 사용자 증가 (DAU, MAU)
    • 사용자 증가로 인한 매출액 증가
    • 고객층이 확장되면서 브랜드 인지도 향상
    • 향후, [부모와 자녀]의 데이터가 많아지면, 교육기관이나 사회 복지 등 B2B나 B2G로도 발전 가능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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