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conomy 경제] 기초 경제 용어 정리 : SB, 고정자본소모, 고통지수, 골디락스경제, 공공재, 공급탄력성, 공매도Business & Economy & Money 2023. 6. 19. 09:44728x90반응형
고정금리부채권 (SB : Straight Bond)
정해진 기일에 고정된 이자를 지급하고 정해진 만기에 원금을 지급하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채권으로 전환사채의 주식전환권과 같이 특별한 조건이 없는 채권을 말합니다.
회사채, 국채 등 대부분의 채권이 고정금리부로 발행됩니다.
고정금리부채권에 대한 투자는 향후 금리 하락이 예상될 때 유리하며 금리 상승이 예상될 때에는 변동금리부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고정자본소모 (consumption of fixed capital)
생산활동에는 공장, 기계설비 등 고정자본(시설)이 필요한데 이들은 생산활동 과정에서 마모되기 마련입니다.
고정자본소모는 이처럼 생산에 이용된 기계 등 자산의 가치 감소분을 뜻합니다.
일정 기간 중에 생산된 생산물의 순수한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생산능력이 저하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된 상태에서 생산이 이루어지게 해주어야 합니다.
순생산액 = 총생산액(= 산출액 - 중간투입액) - 고정자본소모
순소득 = 총소득 - 고정자본소모
728x90고통지수(misery index)
소비자물가상승률과 실업률을 더한 값으로 1975년 미국의 경제학자 오쿤(A. Okun)이 국민의 삶에 실업률과 물가상승률이 큰 영향을 준다는 점에 착안하여 만든 국민의 삶의 질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고통지수의 수치가 높을수록 실업난은 늘고 물가는 높아져 한 나라의 국민이 느끼는 삶의 고통이 늘어남을 의미합니다.
고통지수를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해 나라 간에 단순 비교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는데 이는 나라별로 소비자물가상승률과 실업률을 계산하는 기준이 다르고 빈부격차나 조사 대상에 따라서도 느끼는 고통의 정도가 상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골디락스결제(Goldilocks economy)
경기과열에 따른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에 따른 실업을 염려할 필요가 없는 최적 상태에 있는 경제를 가리킵니다.
공공재
모든 개인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재화 또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국방 경찰 소방 공원 도로 등과 같이 정부에 의해서만 공급할 수 있는 것이라든가 또는 정부에 의해서 공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회적으로 판단되는 재화 또는 서비스가 이에 해당합니다.
공공재에는 보통 시장가격은 존재하지 않으며 수익자부담 원칙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공공재의 성질로는 어떤 사람의 소비가 다른 사람의 소비를 방해하지 않고 여러 사람이 동시에 편익을 받을 수 있는 비경쟁성·비선택성, 대가를 지급하지 않은 특정 개인을 소비에서 제외하지 않는 비배제성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공급탄력성
가격변화에 대한 공급의 민감도를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공급탄력성은 공급량의 변화율을 가격의 변화율로 나누어 측정합니다.
공급량 변화율과 가격변화율이 같다면 공급탄력성은 1이고, 공급은 단위 탄력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어떤 재화의 공급량이 가격변동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0이고, 이 재화의 공급은 완전 비탄력적이라 하며 이 재화의 공급곡선은 수직선의 형태를 보입니다.
1%의 가격 상승이 1%보다 더 큰 공급량 증가를 가져오면 공급은 탄력적이라고 하며,
1%의 가격 상승이 1%보다 더 적은 공급량 증가를 가져오면 공급은 비탄력적이라고 합니다.
공급탄력성은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공급량을 조절하는 생산자의 능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공매도 (short selling)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로,
주식시장에서 공매도란 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주식을 빌려 먼저 매도한 후,
주가가 하락하면 시장에서 주식을 매입하여 되갚은 후 차익을 얻는 투자를 말합니다.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수익을 얻지만, 예상과 달리 주가가 상승할 경우에는 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공매도 투자는 매우 신중히 접근해야 합니다.
실제 공매도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마이클 버리'라는 투자자가 있습니다.
2008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때, 주택 시장이 붕괴해 주가가 폭락할 거라는 걸 예측하고 공매도를 투자를 한 인물입니다.
당시 엄청난 규모의 공매도를 진행해 기하학적 수익률을 올렸습니다.
2016년에 나온 '마이클 버리'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 <빅쇼트>가 있습니다.
728x90반응형'Business & Economy & Money'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