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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MF(Product Market Fit). 성공적인 제품 개발을 위한 제품 시장 적합성
    Study/Product, 서비스기획 2024. 7. 8.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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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M의 업무 중 가장 중요한 일은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것이다.

     

    즉,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을 찾아내고 해결하는 것이다.

     

     

     

    PMF Product Market Fit

    시장에서 살아남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PMF(Product Market Fit)을 이해해야 한다.

     

    만약 사람들에게 무엇을 원하느냐고 물었다면, 그들은 더 빠른 말을 원한다고 말했을 것이다.
    - Henry Ford -

     

     

     

    PMF는 기업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Product Fit 

    : 우리의 제품이 문제를 정말 해결해 주는가

     

    Market Fit

    : 이 제품에 대해 돈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사람이 충분히 많은가

     

     

    즉, PMF제품이 시장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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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스타트업들이 PMF를 찾기까지 넷플릭스는 18개월, 에어비앤비는 2년, 앰플리튜드는 4년 걸렸다고 한다.

     

     

     

     

    MVP Minimum Viable Product 

    애자일이 작고 유연하게 개발하는 개발 방법론이라면,

     

    Lean Startup, 린 스타트업은 빠르게 제품을 시장에 선보여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통해 개선하고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워 나가는 경영 방법론이다.

     

    이 린 스타트업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가 바로 MVP이다.

     

    MVP사용자의 니즈를 검증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제품을 뜻한다.

    이때 '최소한'의 의미는 기능이 모자라다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니즈를 검증할 수 있을 정도의 최소한이라는 뜻이다.

     

     

    예를 들어, '편리하게 이동하기'라는 사용자의 니즈를 검증하기 위해 처음부터 자동차가 아니라 스케이트보드를 시장에 선보여 이동에 대한 니즈 검증을 하는 것이다. 후에 시장의 피드백으로 점차 발전하여 자동차까지 개선하는 것이다.

     

     

     

    이렇게 MVP를 이용하여 쌓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덕트를 진행할지 피봇 할지 결정할 수 있다.

     

     

    최근 MLP Minimum Lovable Product 라는 개념이 등장했다.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기준까지 충족시키는 제품으로, MVP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의 제품이다.

    이유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해진 사용자의 프로덕트에 대한 기대 심리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40% rule

    PMF를 측정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제품을 사용할 수 없다면 기분이 어떻습니까?'

     

    설문조사 질문의 응답 40% 이상이 매우 실망한다고 답한다면, PMF를 달성한 것이다.

     

    25~40%라면 제품을 일부 수정하여 40% 기준에 도달할 수 있게 노력한다.

    하지만 25% 미만이라면 피봇의 필요가 있다.

     

     

     

     

    LTV : CAC 비율

    LTV는 고객 생애 가치로 한 명의 고객이 제품을 이용하는 전체 기간 내 가져다주는 수익의 합을 의미한다.

    LTV = 평균 구매액 × 구매 횟수 × 앱 사용 기간
    or
    LTV = 앱 설치 날짜 이후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총 수익 / 앱 설치 날짜 또는 일정 기간 동안 앱을 설치한 유저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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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C는 고객 획득 비용으로 한 명의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게끔 하는 데 드는 비용이다.

    CAC = 신규 고객 확보 비용 / 확보된 신규 고객 수

     

     

    LTV : CAC 비율을 보는 이유는 신규 고객을 확보학 위해 지출한 비용보다 고객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지 보기 위해서이다.

     

    PMF에 대한 이상적인 LTV : CAC 비율은 3이상이다.

     

     

     

     

    PMF를 달성하지 못하는 4가지 이유

    1) 애초에 시장의 니즈를 검증하지 않음

    2) 고객과 대화하지 않음

    3) 채널을 조기에 자주 테스트하지 않고 제품에만 집중함

    4) '기능 출시'를 발전으로 착각함

     

     

    PMF 프레임워크

    1단계 : 비즈니스 모델링

    2단계 : 시장 검증

    3단계 : 고객 인터뷰

    4단계 : 제품 개발 및 고객 확보

    5단계 : 제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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