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업의 Misson과 Vision
    Study/Product, 서비스기획 2024. 6. 23. 16:45
    728x90
    반응형

     

     

    최근 6개월 간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 부트캠프를 통해 공부를 했다.

     

    주로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과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이는 분명 중요한 요소들이지만, 이보다 더 근본적인 기업의 미션과 비전을 간과하고 있었다는 점을 깨달았다.

     

    기업의 미션과 비전은 조직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고 있어야 할 근본적인 가치관이자 나아갈 방향이다.

     

    최근 한 기업으로부터 연락을 받았고 기업의 미션과 비전의 차이가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았다.

     

    물론, 대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을 토대로 "미션은 기업이 무엇을 해결할 것이다. 비전은 기업이 어떻게 되고 싶다" 라고 답변을 했지만, 순간 당황했었다. 그동안 기업의 미션과 비전에 대하여 깊이 고민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 경험을 통해 그동안 나는 근본적인 가치관이자 나아갈 뱡향인 기업의 미션과 비전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 생각들을 정리해본다.

     


    Misson 미션

    : 기업의 존재적 의미 또는 사명이다. 조직이 존재하는 근본적인 목적과 기본철학이다.

     

    → 우리는 무엇을 하는가?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우리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반응형

     

     

    Vision 비전

    :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지향점 또는 목표이다. 즉, 기업의 미래상이다.

     

     우리의 꿈은 무엇인가?

     우리가 갈망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어떠한 모습으로 성장하기를 원하는가?

     

     

     

     


     

    미션과 비전은 경영자와 구성원은 모두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미션과 비전을 잘 인지하고 있다면,

    구성원으로서 공동체 의식과 공헌에 집중할 수 있는 의미 부여가 가능해진다.

     

    팀원들과 같이 꾸었던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열심히 내가 이 프로젝트에 도전하고 성취하고 감동을 준다면,

    일 속에서 보람을 느끼고 성장을 느끼고 구성원으로서 함께 이뤄나갈 수 있다면,

     

    출근길도 달라질 것이다.

     

    그래서 미션과 비전이 중요하다.

     

     


    미션과 비전 예시

     

    구글

    미션: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고 보편적으로 접근 가능하고 유용하게 만든다.

    비전: 한 번의 클릭으로 전 세계 정보에 대한 액세스 제공

     

     

    우아한 형제들

    비전: 문 앞으로 배달되는 일상의 행복

     

     

    토스뱅크

    미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새로운 은행 경험을 제공한다.

    비전: 모두에게, 가장 단순하고, 가장 큰 혜택을 주자

    728x90

     

     

    캐치테이블

    미션: 행복한 미식생활, 건강한 예약문화

    비전: No.1 외식업 통합 플랫폼 

     

     

    아파트너 

    미션: Work Minus, Life Plus

    비전: 생활밀착형 MUST-USE 플랫폼

     

     

    빼기

    미션: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 세상을 만든다.

     

     

     


    미션, 비전, 서비스 기획

     

    서비스도 기업의 미션과 비전의 부합해야 한다.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때, 이러한 요인을 철저히 고민해야 한다.

     

    단순히 시장 수요나 트렌드에 맞추기보다 기업이 추구하는 근본적인 목적과 미래상에 부합해야 할 것이다.

     

    서비스의 구체적인 기능, 사용자 경험, 비즈니스 모델 등을 설계할 때에도 미션과 비전을 반영하여 서비스가 기업의 근본적인 목적과 일관성을 가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