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Study/Product, 서비스기획 2024. 7. 23. 12:05
    728x90
    반응형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회사 내에서 제품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활동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일

     

    소싱, 설계, 생산, 창고 관리, 출하 및 유통 등이 포함

     

    SCM은 부품 공급업체와 생산업체 그리고 고객에 이르기까지 거래관계에 있는 기업들 사이에 IT 기술을 이용한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해 시장이나 수요자들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최적의 수송 및 재고관리를 지원하고 회사 내부와 회사들 사이 모두에서 이러한 흐름들에 대한 조정과 통합 과정을 수행한다.

     

     

     

    SCM 목적

    기업 내의 무분별한 최적화나 개별 기업 단위의 최적화에서 탈피하고 공급사슬을 이루는 구성원들간에 이루어지는 전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최적화를 달성하는 것.

     

    결론적으로 고객 만족 향상하고 비용 최소화하여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SCM 목표는 효율성, 품질, 생산성, 고객 만족도 등의 개선이 있으며, 효율적인 SCM 시스템의 최종 목표는 재고를 줄이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반응형

     

     

    SCM 특징

    - 재고를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운영 효율성을 증진시킨다.

     

    - 비용 절감 노력에 상당한 기여를 한다.

     

    -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장기적인 고객 충성도를 구축한다.

     

    -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한다.

     

     

     

    SCM 기본 구성 요소

    1. 공급자

    SCM의 기초를 이루며 필수적인 원자재 및 부품을 제공.

     

    원자재 품질, 공급의 안정성, 비용 효율성 등은 SCM 성능에 영향을 미침

     

     

     

    2. 제조업체

    공급자로부터 획즉한 원자재나 부품을 사용해 완성품을 만듦

     

    제조 과정 효율성과 제품 품질은 고객 만족도와 직결함

     

    공정 최적화, 비용 절감, 엄격한 품질 관리를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함

     

     

     

    3. 유통업체

    제조업체와 소비자를 연결

     

    제조업체로부터 제품을 구매 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배포

     

    시장 수요 이해와 효과적인 재고 관리 및 효율적인 제품 배송이 필요함

    728x90

     

     

    4. 물류회사

    공급망 내 제품 이동과 관련된 모든 측면 관리

     

    제품의 적시 배송과 운송 비용 절감이 필요함, 이는 고객 만족도에 직결함

     

     

     

    5. 소비자

    소비자의 필요와 만족은 제품 디자인부터 생산, 유통, 판매 전략에 모두 관련이 있다.

     

     

     

     

    SCM 상세 구성 요소

    SCP(Supply Chain Plannin)과 SCE(Supply Chain Execution)이 있다.

     

    SCP 공급망 계획

    기업의 제품에 대한 수요 예측에 근거한 제품의 조달 계획과 생산 계획을 가능하게 한다.

     

     

    - 수요계획 : 예측 도구들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 분석을 통한 계획 수립

     

    - 제조계획 : 고객에게 제공될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제조 계획

     

    - 유통계획 : 운송 일정, 운송 계획 등 통합한 전체적인 물류 계획

     

    - 재고계획 : 재고 거점의 향후 수요 계획에 대비한 재고 수립 계획

     

     

    SCE 공급망 실행

    제품이 원하는 장소에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물류의 흐름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 주문관리 : 주문 관련 프로세스 관리

     

    - 생산관리 :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전반에 대한 관리

     

    - 유통관리 : 상품 및 서비스가 최소의 비용으로 최소의 시간 내에 고객에게 전달되도록 관리

     

    - 역물류관리 : 제품의 하자, 보상판매 등 경우 역물류 관리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