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메인 공부] 커머스 - 가격(Pricing)Study/Product, 서비스기획 2024. 12. 19. 15:12728x90반응형
가격(Pricing)
커머스에서 가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상품 가격, 배송비]
온라인 쇼핑을 통해서 주문하고 배송받을 때, 상품 가격은 배송비를 항상 포함해서 고민할 수밖에 없다.
1. 상품 가격
기준가 - 정가 또는 공식 판매가
일반적으로 정가 또는 공식 판매가가 기준가이지만, 정가 또는 공식 판매가가 없는 경우, 최근 90일간 커머스에서 판매 가격 중 가장 높은 가격을 기준가로 활용하기도 한다.
기준가를 부풀려서 가격의 할인폭이 큰 것으로 구매자가 오인하는 것을 방지한다.
판매가 - 기준가에서 일반적으로 어떤 할인 등을 적용해서 실제 판매하고자 하는 가격
기준가에서 즉시 할인된 가격을 나타낸다.
이 외에도 고객은 다양한 조건에 의해서 추가적인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쿠폰 적용가, 등급별 가격구간 등]
정가보다 판매가가 비싸지는 경우(리셀)는 시세를 보여주기도 한다.
2. 배송비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상품을 배송하기 위해 발생하는 비용
무료배송은 상품 가격에 배송비를 포함한다.
유료배송이면 상품 가격과 별도로 배송비를 결제한다.
유료배송이어도 배송비를 상품가격과 100% 분리해서 배송비 전액을 고객에게 지불하게 하지 않을 수도 있다.
ex) 실제 배송비는 3,000원인데 1,000원은 상품가격에 포함하고 고객한테는 2,000원만 받을 수도 있다.
조건부 무료배송은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유동적인 배송비 가격 정책이다.
조건이 주문 금액이나 수량이라면, 주문 시점에 바로 알 수 있지만,
무게나 부피로 된다면, 사전에 체적정보를 관리해야 하고 주문 시점에 알고 있어야 한다.
거리로 하면, 배송지 정보까지 참고해야한다.
반응형조건부 가격 정책 Condition Pricing
어떤 조건을 만족하면, 해당 가격을 적용하는 가격 정책
특정 고객이, 특정 시점에, 특정 제품을, 특정 수량 주문한다. 여기서 말하는 '특정'을 모두 조건으로 볼 수 있다.
조건에 의한 가격 정책들
- Quantity / Total amount discount : 수량 또는 구매금액에 의한 할인
ex) 3개 이상 사면 10% 할인, 10,000원 이상 구매하면 10% 할인
- Promotional / Seasonal pricing : 프로모션에 의한 가격 조정
ex) 시즌 오프, 신제품 출시 시 할인
- Segment pricing / discount : 고객 세그먼트에 의한 가격조정 및 할인
ex) 학생이면 10% 할인, 회원 등급별 할인
- Dynamic pricing : 수요, 시간, 재고, 경쟁 업체의 가격 변동 등에 따라서 동적으로 가격조정
ex) 호텔, 항공 등부터 이제는 편의점 마감할인까지 볼 수 있다.
세일과 쿠폰 비교
세일 쿠폰 공통점 - 전체 or 특정 회원 대상으로
- 전체 or 특정 카테고리 상품에 대하여차이점 - 00월 00일 ~ 00월 00일 까지
- 10% 할인 or 10,000원 할인- 00월 00일 ~ 00월 00일 까지 사용할 수 있는
- 10% 할인 or 10,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여 구매시점에 적용종류 - 타임 세일
- 시즌 세일
- 클리어런스- 할인 쿠폰
- 적립금 쿠폰
- 1+1, 2+1, 3+1 쿠폰
- 무료배송 쿠폰
- 사은품 쿠폰일반적으로 쿠폰이 세일보다 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728x90세일 캠페인
대상 상품에 한하여 정해진 기간에 정해진 할인 금액 또는 할인율을 적용하는 캠페인
세일 캠페인 A(1월 1일 ~ 1월 15일, 특정 상품 10% 할인)
세일 캠페인 B(1월 11일 ~ 1월 20일, 특정 카테고리 20% 할인)
1월 11일 ~ 1월 15일은 캠페인이 겹치는 상품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최대 할인율을 적용한다. (20%)
다양한 쿠폰 조건과 혜택
발급 기준
- 첫 구매 할인 쿠폰
- 생일 쿠폰
- 리뷰 작성 쿠폰
- 추천인 쿠폰
- 친구 추천 쿠폰
- 이벤트 참여 쿠폰
- 시즌 할인 쿠폰
- 회원 등급 쿠폰
혜택 기준
- 할인 쿠폰
- 무료 배송 쿠폰
- 적립금 쿠폰
- 사은품 쿠폰
- 상품권 쿠폰
- 교환권 쿠폰
- 장바구지 쿠폰
쿠폰의 중요 시점 세 가지
1) 발행
쇼핑몰이나 온라인 스토어에서 쿠폰을 만들어내는 것
ex. 어떤 조건에 어떤 혜택을 제공하는 쿠폰을 만 장 발행한다
2) 발급
쇼핑몰이나 온라인 스토어에서 고객에게 발행된 쿠폰을 제공하는 것
ex. 조건에 의해서 발행된 쿠폰을 직접 발급하거나 쿠폰 발행 업체를 통해서 배포한다.
3) 사용
고객이 발급받은 쿠폰을 쇼핑몰이나 온라인 스토어에서 주문 시 사용하는 것
ex. 쿠폰에 명시된 조건을 충족하여 쿠폰을 사용한다.
적립금
상품 구매 시, 사용 가능한 포인트로 결제 금액에서 차감되어 사용
- 구매한 상품 가격의 일정 비율을 적립하거나 특정 이벤트에 참여하는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 적립
- 일반적으로 회원 등급에 따라 적립 비율 차등되며, 특정 이벤트나 기간에 한해 추가 적립
- 보통 적립 후 일정 기간 이내에 결제금액에서 차감하는 형식으로 사용 가능
- 쿠폰보다는 좀 더 회원의 자산 같은 개념으로 느껴질 수 있음
- 쇼핑몰 자체의 구매 촉진이나 고객 락인 효과를 위한 역할이 크다
728x90반응형'Study > Product, 서비스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티브 앱, 하이브리드 앱, 웹 앱, 모바일웹 특징 (4) 2025.01.15 [도메인 공부] 커머스 - 주문(Order) (1) 2025.01.08 [도메인 공부] 커머스 - 상품(Product) (3) 2024.12.05 [도메인 공부] 커머스 - 회원(Member) (0) 2024.11.19 [도메인공부] 커머스 - 소개 (0) 2024.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