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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로드맵Study/Product, 서비스기획 2024. 10. 30. 14:14728x90반응형
로드맵
목표 또는 바라는 결과를 이루기 위한 대략을 보여주는 전략 계획.
전체 전략을 조망하는 시각을 얻을 수 있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상의 단계나 마일스톤을 확인가능.
로드맵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
- 목표
- 마일스톤
- 결과물
- 자원
- 일정 계획
로드맵의 특징
1) 프로젝트의 전략 목표를 전달하는 도구로 사용
2) 프로젝트의 궤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참고 지침으로 사용
3) 프로젝트나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영역에서 모든 절차를 담아내며, 교차기능을 기획 구조를 촉진함
4) 잠재적 경쟁 전략을 확인하고 활용가능
5) 기술 관련 의사결정 역시 필수적으로 로드맵에 포함하여 로드맵 안에서 이러한 결정의 실행과 그 효과를 고려할 수 있음
6) 계획에 소요되는 시간을 표시하여 팀 구성원들이 로드맵을 사전 대비를 위한 기준점으로 사용 가능
7) 로드맵을 통해 프로젝트의 어떤 시점에 어떤 자원, 기술, 노동력이 필요한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기획할 수 있음
반응형로드맵 수립 시 주의사항
- 정해지면 바꿀 수 없는 법령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변경할 수 있어야 함
- 전반적인 개요에 초점을 맞출 것
- 너무 많은 세부사항에 얽매여서 초점이 흐려지지 않도록 함
- 전체를 보여주는 조감도 형태여야 함
- 당장의 비즈니스 임팩트를 낼 수 있는 과업 뿐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올릴 수 있는 기술 과업 혹은 공통 과업도 포함할 것
제품 로드맵
제품 또는 팀의 비전, 방향, 우선순위, 진행상황 등을 전체적인 차원에서 시각적으로 요약한 내용
제품로드맵 예시
Product 소개
아이돌플러스 : 아이돌 전문 미디어 플랫폼, 5개국 외국어를 지원하는 웹 기반 서비스
728x90목표수립
<집객 관련>
- Objective : 해외 유저에게 아이돌플러스를 통해 좋아하는 아이돌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 KR1(리텐션율) : 2022년 하반기 재접속율 × 2배
- KR2(서비스 이용율) : 2022년 콘텐츠 재생시간 × 2배
- KR3(신규가입율) : 2022년 대비 × 30%
전략
- 국가 주요 소셜미디어 OA(기업계정) 활용한 플랫폼 홍보 방식 : 신규가입, 재접속률 등의 Key Result 관련
- Push 시스템 개발(재접속율 KR 관련) : 자체 프로덕트를 활용한 유저리텐션 확보
<매출 관련>
- Objective : 해외사업자에게 아이돌플러스가 신규 유저를 유입시킬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 KR1(신규 제휴) : 신규 영업리드 국가별 1건 이상(2023년 내)
- KR2(매출) : 신규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프로덕트 출시(2023년 2분기 내)
전략
- 광고 및 배너 노출 : 국가별 광고 영역 노출
- 해외 통신사 제휴 모델 구축
<공통>
전략
-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지표 트래킹 환경 구축)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집객전략 외주 계약 해외 SNS 연동 내재화 여부 판단 (CTO 중심) 자체 Push 시스템 구축 매출전략 내재화 준비 광고 및 배너 노출 제휴사와 협상에 따른 프로젝트 발의 (BD 중심) 통신사 제휴 모델 구축 공통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 데이터 기반 실험 및 검증 프로젝트 발의 (PO 중심) 유지 보수 728x90반응형'Study > Product, 서비스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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