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메인공부] 커머스 - 소개Study/Product, 서비스기획 2024. 11. 14. 13:09728x90반응형
이커머스
인터넷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구매하는 활동 (전자상거래)
오프라인 상거래 방식보다 더욱 편리하고 접근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 구매자 :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고 선택의 폭이 넓은 합리적인 구매
- 판매자 : 다양한 고객층에게 상품 홍보 및 판매
커머스는 무엇을 거래하느냐, 거래하는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다양해진다.
- 어떤 매체가 이용되느냐
- 쇼핑몰의 사업자는 어떤 유형인가 (쇼핑몰의 사업자가 직접판매하는지, 중계하는지, 입점해서 파는지)
- 얼마나 판매자나 구매자에게 개방적인 마켓인가
- 얼마나 다양하고 광범위한 상품을 판매하는가 (좁혀진 버티컬의 상품인가)
또한, 누가 판매하고 누가 구매하는가에 따라도 다양해진다.
- B2B
- B2C (상품 정보, 가격 비교, 리뷰 등이 다른 것들에 비해 풍부하게 제공된다)
- C2C
- C2B
커머스 플랫폼에서 주로 고민할 범위
- 회원(Player)
- 상품(Product)
- 가격(Pricing)
- 주문(Order)
728x90반응형'Study > Product, 서비스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메인 공부] 커머스 - 상품(Product) (3) 2024.12.05 [도메인 공부] 커머스 - 회원(Member) (0) 2024.11.19 백엔드 기획과 백오피스 기획 (1) 2024.11.02 제품 로드맵 (3) 2024.10.30 Process Innovation : 프로세스 혁신 (2) 2024.10.26